마케팅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개념을 먼저 알아보고 마케팅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욕구, 가치, 제품, 시장 및 마케팅 믹스에 대해 아래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marketing)이란?
마케팅(marketing)은 시장을 나타내는 마켓(maket)의 파생단어로써 20세기 초 미국에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고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함으로써 대학교에서 마케팅이란 과목이 개설되고 출판되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 초에 국내에서는 마케팅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마케팅이란 용어를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로컬 언어로 번역 없이 용어 그 자체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이란 생산자는 원재료를 구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이전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을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마케팅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을 포함하는 활동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을 유치하며,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이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며,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의 방법으로 홍보하며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 개념의 구성 요건
1. 욕구 : 마케팅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는 행위입니다. 욕구는 근본적 욕구와 구체적 욕구로 나누어집니다. 음식, 의복, 가옥, 존경, 안전, 편안함 등 근본적인 대상에 대한 욕구를 근본적 욕구라 하고 근본적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는 수단이 구체적 욕구입니다. 따라서 개인마다 동일한 근본적 욕구에 대한 구체적 욕구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소비자의 취향이나 속한 문화나 사회가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미국인은 식사 때 햄버거를 먹지만 베트남인들은 쌀국수를 먹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2. 가치: 가치는 이익과 비용의 상쇄관계에 의한 것입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고 그 반대급부로 편익을 얻습니다.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금전적인 비용은 물론, 시간, 노력 등의 여러 가지 비용을 지불하게 되며 이 관점에서 가급적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편익을 얻을수록 소비자는 더 높은 가치를 실현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사의 제품이 높은 편익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적은 비용을 치르게 하면 소비자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됩니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여러 제품들 중 가장 높은 가치를 실현시켜 주는 대안을 선책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제품 : 사람들은 제품을 소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제품에는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됩니다. 시장에 제공할 수 있는 마케터의 제품은 유형 제품과 무형 서비스, 조직, 아이디어, 운동경기, 등이 있고 이런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유형 제품과 구별하기 위해 제품 대신 제공물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마케팅의 적용 범위는 매우 넓고, 모든 개인 및 법인은 마케팅을 한다고 할 수 있으며, 자신을 타인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기에 모든 분야에서 마케팅이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4. 교환 : 마케터는 자신의 제공물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반대급부를 얻는 교환을 창출합니다. 교환은 다른 이에게 제공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행위입니다. 교환은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것은 마케팅 범위와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마케팅이란 용어가 생성된 이후 1960년대 말까지도 일반인들은 기업만이 하는 행위로 받아들였으나, 수년간의 학술적 논쟁을 끝으로 많은 학자들은 확장론을 수용하고 오늘날까지 일반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는 실정입니다. 교환의 당사자는 교환을 통해 자신의 효용이 증대된다고 믿게 되면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5. 시장 : 재래시장이나 백화점과 같이 교환의 발생 장소로 시장은 그 의미를 가집니다. 그러나 기업의 시각에서는 자사 제품에 의하여 그 욕구가 충족될 수 있으며, 잠재고객의 집합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기업은 경쟁기업보다 동일한 고객들이 요구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려는데 바로 마케팅이야 말로 노력의 구심점이 되는 것입니다. 마케터의 노력 여하에 따라 자사 제품의 수요가 없는 사람들도 설득에 의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요창출행위 또는 시장창출행위의 역할을 하는 것이 마케팅입니다.
6. 마케팅믹스 : 마케팅믹스의 정의는 마케팅관리자가 표적시장에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가능한, 즉 마케팅관리자의 판단에 따라 의사결정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들의 집합체입니다.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품 구색을 결정하고 가격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조정하고 유통경로를 결정하는 등의 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은 마케팅 관리자의 일입니다. 한편 마케팅믹스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으로 구성됩니다. 이 네 가지가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 요소로 받아들여져 오고 있으나, KMA가 내린 정의에서는 마케팅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는 요소는 여론형성, 정부관계노력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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