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 철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종류와 중요성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 정의
마케팅 관리 철학은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고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기업이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마케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기업이 따르는 기본적인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구현에 큰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4가지입니다. 첫째 생산 지향적인 철학은 제품 생산 및 가격 경쟁력을 중시하며, 고객의 니즈보다는 기술 및 생산 능력을 우선시하는 방식입니다. 둘째 제품지향적 철학은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중시하며,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보다는 제품의 기능과 기술력에 더 초점을 둡니다. 셋째, 판매 지향적 철학은 마케팅 활동의 목적을 제품 판매와 수익 창출에 두고, 대규모 광고와 판촉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중심적 철학은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중시하며,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은 기업이 자신의 상황과 환경에 맞게 적절한 철학을 선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관리철학을 선정할 때, 이를 구현할 때 고객의 욕구와 니즈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의 종류
첫번째는 생산개념입니다. 이 생산개념이란 시장에서 발생하는 욕구보다는 기업이 할 수 있는 내적인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관리 철학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산업혁명 발생과 함께 시작하여 19세기 말까지 지배적인 기업 경영의 이념이었고, 이 시기에 거의 다 수공업 제품들이라, 표준화된 제품들은 거의 없었기에 상대적인 가격은 비쌌습니다. 그리고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것이 최대 목표이기에 기업은 생산량 향상을 위해 최대한으로 애를 써야만 했습니다. 제품을 생산하는데 일부 기계가 도입되면서 제조원가가 다운되고, 이렇게 다운된 가격으로 급속도로 시장에서 판매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판매시장에서는 기업은 생산성을 높이고 생산량을 증대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그 이유는 생산만 하면 쉽게 판매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제품개념입니다. 제품개념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개선하는데 초점을 둔 기업은 제품개념을 중시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즉 생산개념과 달리, 우수한 품질이나 효용을 가진 제품이 소비자에 의해 선호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쟁자와 차별화된 제품, 더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구매자로 하여금 구매할 수 있게끔 유인하게 하는 관리 철학입니다. 생산개념과는 반대 개념으로, 기업은 생산성 향상보다는 제품의 특징, 성능, 품질 등에 초점을 둡니다. 이때 기업은 계속해서 기업중심적 사고에 머무르게 되면 품질 향상 노력의 결과로 얻어지는 제품은 그 자체로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구매자의 필요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고, 결국 시장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세번째는 판매개념입니다. 판매개념은 기업 중심의 판매자 위주 개념으로 그 목적은 생산품을 많이 판매해서 이익을 많이 얻을 수 있을까 하는 데 있을 뿐 고객 욕구 충족 및 구매 만족에는 관심이 거의 없었습니다. 강력한 판매 지향적인 사고를 가지고 적극적인 판매원 교육과 판매기법을 도입 후 판매활동을 위해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판매개념에 충실한 기업의 핵심 성공요인입니다. 네번째는 마케팅 컨셉입니다. 마케팅 컨셉은 경쟁이 치열한 기업의 최선의 대처 방법은 임의로 생산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보다 그 기업이 대상으로 정한 표적시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라는 사고입니다. 그러므로 고객욕구충족 및 고객지향을 표방하는 것이 마케팅 컨셉, 즉 고객지향 관리 철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사회지향적 마케팅 컨셉입니다. 기업은 고객의 욕구 충족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고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여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면 매우 이상적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단기적으로 좋은 제품도 사회 전체적으로 장기적으로는 여러 가지 폐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의 중요성
마케팅 관리 철학은 기업이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할지를 결정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한 기본 철학을 제공합니다. 적절한 마케팅 관리 철학을 선택하고 적용함으로써, 기업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이 있는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마케팅 관리 철학은 기업의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셋을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셋은 기업이 고객을 중심으로 모든 의사 결정을 내리고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마인드셋이며 고객 충성도와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셋째 마케팅 전략의 일관성과 효과성을 높여줍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이 있는 기업은 마케팅 활동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넷째 마케팅 관리 철학은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딩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은 기업이 향후 발전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써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셋과 일관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 고객 유치와 유지에 더욱 효과적이며, 장기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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