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는 과거에는 타사 제품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수익을 창출하는 원천이며,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또 하나의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다. 브랜드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브랜드 (brand) 개념
브랜드는 생산자들이 타사 제품과 자사 제품을 구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브랜드 의미는 상표이며, 다른 제품과 구별하기 위한 표식이라는 뜻입니다. 미국 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는 본인 제품을 타사 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 기호, 디자인 등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상표법에는 "상표는 자사 제품을 경쟁자의 것과 구별하기 위해 문자, 기호, 도영 혹은 그들의 조합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는 브랜드를 가진 제품이나 그 자체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브랜드를 식별하는 여러 가지 구성요소를 브랜드 구성요소라고 하며 거기에는 브랜드네임, 캐릭터, 로고와 심벌, 음향효과, 패키지, 등록상표 등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브랜드 장단점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은 현대에는 브랜드를 통해 차별화를 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고유한 가치와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차별화를 이루어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기업, 제품, 서비스 등을 인식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으면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연관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는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 등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고객에게 인식되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 가격, 서비스 등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이틀 통해 소비자들은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 등을 선택할 때 브랜드를 중시하게 됩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감정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브랜드가 가지는 이미지와 가치는 소비자들의 선택과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감정적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단점으로는 브랜드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 마케팅, PR 등의 노력과 에산이 필요하기에 매년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하며, 기업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면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 가격, 고객 서비스 등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브랜드가 제공하는 모든 경험이 중요합니다. 브랜드가 한 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면 다른 분야로 진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브랜드가 특정 분야에서 강력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면, 다른 분야로 진출할 때 소비자들이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대하기 때문에 새로운 분야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의 취향가 트렌드가 변화하면 그에 맞춰 브랜드도 변화해야 합니다.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구성요소
최근에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은 자사의 호의적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브랜드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소비자의 심리적인 구매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 그 브랜드는 가치 있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의미는 외형적 차원뿐만 아니라 심리적 가치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기업은 시장점유율, 수익, 품질, 이미지와 같은 유 무형적인 마케팅효과 등을 브랜드 자산이라고 하며, 소비자는 브랜드에 연관된 경험과 지식에 따라 마케팅활동에 대해 다르게 반응을 보이는데, 브랜드가 만들어내는 각기 다른 효과를 브랜드 자산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를 입힌 제품과 서비스는 타기업에 비해 더 높은 매출과 순이익을 창출하고 경쟁업체에 비해 우위를 점하게 되는 효과나 가치 증가분을 무형자산으로 측정한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는 브랜드충성도, 브랜드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이미지, 기타 독점적 브랜드자산이 있습니다. 브랜드 충성도란 장기간 가지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애착 정도를 나타내며 타 브랜드로 전환하거나 경쟁 브랜드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시장장벽 역할을 하며 미래 이익과 관련된 지표로 핵심 자산으로 평가되고 있다. 브랜드인지도는 해당제품 영역과 브랜드를 연관시키는 정도를 뜻하며,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의 정도를 나타내며 고객이 기대하는 만족을 계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브랜드 연상 이미지는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기억이며 긍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 브랜드 연상을 구축하여 브랜드 자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기타 독점적 브랜드자산은 특허, 등록 브랜드, 유통관계 등과 같은 것으로, 시장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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